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라플라스M

[라플라스M] 주관적인 직업티어.

반응형




유적전투

0티어- 닌자

1티어- 어쌔신,성기사,빙결사

2티어- 프리스트, 버서커

3티어- 화법사

4티어- 주술사


던전

1티어- 어쌔신, 성기사, 화법사

2티어- 버서커, 주술사, 프리스트(수정)

3티어- 빙결사


4티어- 닌자


길드전

1티어- 빙결사, 프리스트

2티어- 성기사, 닌자, 주술사

3티어- 화법사, 어쌔신, 버서커




성기사


유적전투에서는 용기사가 나오면서 티어가 떨어지고 필수직업에서도 나가리 되겠지만, 현재까지는 필수직업 인 것 같습니다! 


라플라스 내 유일한 탱인만큼 어느 컨텐츠든 그 중요도가 높으며 비슷한 수준 또는 이상의 던전에서


 이런점은 더더욱 부각됩니다. 따로 말 할 필요는 없는 직업 같습니다.




버서커


dps상으로는 화법과 비슷한 버서커입니다. 많은 인원끼리 부딪히는 길드전에서는 근접딜러인 버서커가 활약하기 힘든 상황이


 가끔씩 나와 이에 3티어로 배정했습니다. 사실, 길드전은 3티어에 배정된 직업들도 다른 컨텐츠들에 


비해 1.2티어에 크게 밀리지 않고 상황 상황에 따라 활약할 여지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던전에서도 딜도 딜러중 


상위권에 속하며, 유적전투에서도 유지력+딜로 활약을 보여주는 직업입니다.




화법사


얘 장점이 뭐냐, 딜도 주술에 밀리는 것 아니냐. 많은 소리가 나왔던 화법사입니다. 하지만 이친구 딜만은 확실히 제대로 꽂으면 진짜배기입니다. 순간딜, 지속딜 모두 엄청난 딜량을 보여주며, 던전에서 편하게 딜 시 보스몹 기준 어쌔신 밑 버서커랑 동급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성기사가 있다고 가정할때, 버서커 어쌔신 보다는 화법이 안정적으로 변수없이, 딜공백없이 딜을 넣기에 좋다고 판단되어 높은 티어에 위치시켰습니다. 하지만 유적전투에서는 순간딜, 지속딜이고 뭐고 탈출기 하나 없어 성기사와 닌자에게 무기력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직업이라 3티어에 위치시켰습니다.




빙법사


pve에서만큼은 정말 장점이 하나도 없는 빙법입니다. 힐을 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탱이 되는것도 아니며, cc효과를 잔뜩 단 스킬들이 딜까지 다른 딜러들에 높을리가 없습니다. 물론 이 cc는 보스에게 해당되지 않는 소리구요. 던전에서의 지속딜은 딜러들을 비교했을때 주술이랑 동급이나 조금위, 닌자보다 우위로 판단됩니다. 보스전은 순간딜이 중요하진 않으니까요. 다만 2가지cc기는 다수vs다수 길드전이나 레이더스에서 엄청난 빛을 발하며, 이 두가지 스킬에 cc해제 순간이동기는 유적에서도 엄청난 성능을 보이게 해줍니다. 유적에서 닌자를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닌자를 찾을수 있는 범위기, 닌자한테 딜러나 힐러가 물렸을때 변신탐, 무적기탐을 벌어줄수 있는 빙결, 내가 물렸을때 곧바로 빠져나올 수 있는 순간이동기를 모두 갖추고 있으니까요.




닌자


유적전투 지존입니다. 혼자 남아서 동투력대 1:3~4해서 다잡고 역전하는 경우도 줄곧 봐오셨을 겁니다. 어쌔신보다 그 유지시간이 긴 은신과 미칠듯한 범위의 스턴기, 도적다운 순간딜 까지 갖추며 정말 대응하기 힘든 직업입니다. 이미 고인물이 들끓고 있는 해외섭 상위클랜은 닌자2명만은 필수적으로 구성할 정도로 유적전투에서 사기적인 성능을 발하는 직업입니다. 반대로 pve에선 극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cc도 안먹히고, 근접딜러라 딜공백은 발생하는데 빙법.주술보다도 dps가 낮은 닌자다보니 던전에서는 정말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쌔신


도적계열 자체가 유적에서 엄청난 빛을 발하지만, 닌자의 빛 때문에 조금은 가려진 어쌔신입니다. 스턴범위나 시간, 은신시간이 닌자보다 짧아 닌자보다 대응하기 쉽지만, 그래도 여전히 껄끄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어쌔신의 장점은 패시브 방무30퍼며, 성기사도 갈아버릴 정도로 강력함을 자랑합니다. 다만, 유적전투는 힐러, 딜러들을 먼저 짜르는게 중요하다 보니 닌자보다 빛을 발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점은 던전 보스레이드에서 크게 작용하며, 방무 30퍼로 이 보스들을 그냥 갈아버립니다. 보스레이드 시 딜은 최상위권이라 판단되네요.




주술사


꽤나 괜찮은 직업이긴 하지만, 카페 분위기로 보나, 저희서버 분위기로 보나 꽤나 고평가받는다고 생각하는 주술사입니다. 사실 이유에 대해 많이 생각을 해봤는데, 이 주술사는 딜 메커니즘 없이 그냥 딜기 하나만 꽂아버리면서 딜을 내는 직업이다보니, 아직 자신의 직업 딜 메커니즘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 동투력대 딜러들보다 딜량이 잘 나오게 되고, 그러다보니 딜량도 딜러들 중 압도적인데 힐까지 된다. 라는 이미지가 좀 강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딜러들이 점점 딜 매커니즘을 익히면서 주술사의 딜량은 타 딜러들에 확실히 조금씩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빙법과 비슷하거나 조금 아래의 수준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힐이라는 요소가 가미되어 확실히 pve에선 상위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유적전투에서는 정말 할게 없는 직업이며, 뒤에서 힐만 넣어주기도 애매한데, 딜기 좀 써보려하면 이를 의식한 빙법이나 암살자, 성기사들이 바로 cc로 이 딜기를 끊어버립니다. 빠져나올 스킬도 없어 유적전투에서는 고티어로 갈수록, 주술사에 대한 대처법에 상대가 잘 인식할수록 여러모로 할 게 없어지는 직업입니다.




프리스트(던전 수정)


유적전투 시 정말 고통받는 직업이지만, 동시에 정말 필수적인 직업이기도 합니다. 뚜벅인데 항상 암살자의 1타겟이 되다보니 많이들 고통받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힐량과 무적기는 타이밍에 따라 승패를 정말 많이 결정 짓는 직업이며 프리스트 부재시 유적전투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는 힘들겁니다. 다수vs다수 의 길드전에서도 프리스트의 힐과 무적기를 통한 팀원들의 유지력 향상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던전에서는 프리스트의 위치가 조금 애매해지는데, 사실 힐은 주술사 힐만으로도 충분하고 프리스트는 조금 과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아, 딜까지 되는 주술이 좀더 우선시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던전에서의 프리스트<주술 이라는 제 의견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것 같네요! 사실 던전만큼은 다른 분들도 지겹도록 돌아보셨을 것이기에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의견이 옳을 수 있겠다고 생각됩니다. '클리어'가 중요한 신시, 별자리, 장던 등에선 주술<프리 임을 인정하겠으며, 다만 클리어타임이 걸린 살리지아나 창공에서는 실수가 없을때 그 한계치가 높은 주술사가 기록갱신에는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초창기~ 지금까지의 라플 경험을 토대로 쓴 글이며 100% 이게 맞다, 라는 글은 절대 아닙니다! 다른 견해가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심으로서 팁을 공유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타이틀이나 유적전투 판수, 티어 등의 정보를 공개를 원하시는 분이 있다면 공개하겠습니다. 길드전에 대한 언급이 적은 이유는, 몇몇 길드전 상위권 직업들을 제외하고는, 너무 별로다 안좋다는 직업은 없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laplacem/2487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