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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좀비 고등학교

[좀비고 공략] 좀비고 래더 규칙따윈 없다. 이기면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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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래더에 대해 흔히 하는 오해>

 

 

Q : 옥전숨플은 하면 안된다?

A : 래더는 이기면 그만이다. 래더에 규칙따윈 없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면 됨. 괜히 스위치 3개 다 부수겠다고 무리하다 잡히는 것보다 버티는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매칭이 나오더라도 이기는 사람이 잘하는 것이다.

 

 

피지컬만 좋으면 상위티어를 딴다?

A : 아니다물론 피지컬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운영과 상황판단이다. 운영&상황판단을 잘한다면 상대의 실수를 캐치해 질 판도 이기게 해준다유튜브가서 랭커들 플레이하는 거 보면 도움 많이 되는데 매드무비 이런것도 보면 좋지만 저 상황에서 왜 그런 판단을 내렸을까?“를 집중적으로 보는 것이 실력향상에 훨씬 도움이 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하겠다게임하다 보면 피지컬은 좋은데 뇌없플하는 안타까운 유저가 의외로 많아서 써본다.

참고로 필자도 피지컬면에서는 많이 부족하지만 운영과 상황판단으로 단점을 커버하는 타입이다.

 

 

서론이 길어졌으니 이제부터 진짜 공략을 시작하도록 하겠음. 


1. 상위티어유저의 오더를 듣자.

상위티어 유저분들은 대부분 어떻게 하면 이기는지 알고 있으니 그분들의 오더를 들음으로써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2. 다인큐 구간에선 다인큐를, 1인큐 구간에선 1인큐를 해라.

보톡이나 디코를 하면 더더욱 좋다. 잘 맞는 유저분과 보톡or디코를 하며 상황을 브리핑하고 합을 맞추며 플레이하면 승률은 배가 된다.

다인큐 구간 다음 1인큐 구간이니 다인큐 구간부터 공략을 적도록 하겠음.


<2인큐 운영 팁>: 2인큐는 팀원들이 못하더라도 또 어떤 맵이 나오더라도 2명이서 전략과 협동 위주의 운영으로 적팀 4명을 닦을 수 있으니 무리하지 말고 하나하나 천천히 해간다는 마인드로 하는게 좋다. 안전을 위주로 플레이하자.


Rule1. 2대4라고 생각하자.

2인큐를 돌리면 우리팀 나머지 2명은 인간 때는 틈만 나면 잡히는 포션에 좀비 때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모르는 맹인에 틈만 나면 어그로 끌려 죽는데다 조금만 뭐라하면 잠수 탄다거나 탈주 한다던가 기본적인 컨트롤조차 모르는 어딘가 하나둘씩 나사 빠진놈들이 대부분이다그런데도 이기기 위해서는 얘네를 활용해야 함어떻게 활용하냐고당연히 오더를 내려야지.

필자의 경우는 “ABC“/”옥왼 옥정면 옥오른“ 같은 기본적인 매크로에 한 칸을 더 열어 인간 어디에요매크로 쳐주세요제가 스위치 지킬테니 옥 지켜주세요옥 좀비 몇 명이에요?“를 사용중이며 여기에 복붙멘트로 어그로 끌리지 말고 B스위치에 있으세요.“를 설정해 매 판마다 복붙한다인간때 얘네한테 기대할 건 없으나 좀비때 헤매지 말고 핵심 스위치 혹은 옥 지키라고 오더함으로 덜 스트레스 받을 수 있다.

 

 

Rule2. 확실한 상황을 만들자.

팀원 2명이 나사풀린 건 맞지만 그렇다고 인간 때 아예 도움이 안되는 게 아니다옥에 갇힌 팀원에게 옥 좀비 몇 명이에요?“ 매크로를 쳐 옥에 있는 좀비의 수를 브리핑 받고 2인큐 각자에게 어그로 끌린 좀비수스위치를 지키는 좀비수를 파악하며 상황을 읽을 수 있다.

그러면서 좀비가 1명인 장소를 유추해 양각잡아 뚫어버리면 됨이런 상황 판단이 힘들면 아예 좀비 하나를 킬해버리자그러면 3명의 좀비가 남으니 옥이던 스위치던 한 곳은 좀비가 1명이라는 소리로 그 장소를 찾아 양각 잡아 뚫으면 됨여기서 다인큐가 OP인게 드러나는데 보톡하고 이런 매크로를 적극 활용하면 맵핵 비슷하게 좀비들이 어디에 몇 명 있는지 파악하기 쉽고 수비가 약한 장소를 찾아 양각잡아 뚫으면 되니 사기라는 거임상대 좀비가 챔피언이고 챌린저면 뭐함스위치 막는 좀비는 한 명뿐인데 인간 여러명한테 양각 잡히면?? 아무것도못하죠??

 

 

Rule3. 게임을 길게 보자 그리고 라운드를 뺏기지 말자.

한 라운드당 주어진 시간은 3분임그런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 3분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데 이기기 위해서는 이 3분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매칭이 어지간히 답없지 않는 이상 상대팀에도 나사풀린 놈 1명쯤은 있으니 걔를 킬따고 플레이하면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다. 설령 없다하더라도 2인큐가 최대로 국한된 이 시점 상대팀 4명의 호흡이 맞으리란 보장도 없으며 3분동안 단 한 명도 실수하지 않고 완벽히 플레이 하는 판은 단언컨대 없다상대팟이 아무리 잘해도 3분동안 침착하게 대치하다보면 각은 무조건 한 두 번은 나오니까 경험을 통해 그 타이밍을 캐치하는 것이 중요뇌없플하는 애들은 각이 나와도 그때 들어가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조차 모르니까 점수가 오를래야 오를 수가 없는 거임.

 

 

여기에 앞서 말했듯 좀비의 위치를 읽고있는 맵핵 비스무리한 2큐팟이 작정하고 사리면 잡기 매우 힘듦. 2큐팟의 경우는 천천히 좀킬하다 좀비 1명인 장소 찾아서 양각 잡아 뚫거나 숨플로 비기면 되니 손해볼 것도 없지ㅋㅋ 오히려 초조해지는 건 좀비쪽임수색가거나 인간 하나 샌드치러 가면 다른 곳 수비가 약해지기 마련인데 보톡하면서 상황 브리핑 받는 다른 한 명이 가만히 앉아 손톱이나 깨물고 있을까이 1명이 수비가 약해진 틈을 타 그대로 게임 터뜨릴걸트레이닝센터가 예외적인 경우인데 이 맵 같은 경우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A스위치가 한 대도 맞지 않고 멀쩡히 살아있는 판이 꽤 많이 존재함이런 경우 우리팟의 경우 한 명은 안전한 곳에 숨고 한 명이 스치 근접을 시도했음성공하면 개꿀하면 되는거고 실패하더라도 다른 한 명이 비기면 되니까이렇게 하다보면 인간 때는 비기더라도 라운드를 뺐기는 판은 몇 판 없다. 2인큐 하면서 인간 때 지는 판이 많다면 실력이 부족하거나 둘의 호흡이 맞지 않는 것이니 빠르게 손절하고 다른 팟 찾아보길 추천한다.

 

 

좀비 때도 아까 앞에서 소개해준 매크로와 복붙으로 암쉉이 2명이 어리바리 못 까게 하고진짜 정 아니다 싶을 땐 오더내려서 옥 버리고 남은 스위치중 가장 지키기 쉬운 스위치에 좀비 올인해서 비기면 됨아무리 잘하는 유저라도 스위치 하나에 좀비 3~4명이 지키고 있으면 별 수 없다. 다시 말하지만 비기더라도 라운드만큼은 뺏기지 말자. 

 


<1인큐 운영팁>  -1인큐는 맵별로 공략이 다르니 맵에 따라 공략을 적도록 하겠다.  여기서부터는 중상위 티어 유저분들을 위한 글이다.


Rule1. 믿을 사람은 자신밖에 없다.

1인큐는 2인큐와 달리 자신을 제외하곤 믿을 사람이 없다. 2인큐가 안전을 베이스로 둔 운영으로 좀비를 천천히 킬했다면 1인큐는 상당히 많은 변수가 존재하니 빠른 판단과 상황에 맞는 운영을 하는 것이 중요. 그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피지컬 역시 갖추고 있어야 하고. 스위치 3개를 다 부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언제나 최선의 선택을 할 수는 없으니 무승부라는 차선을 항상 고려해두는 것이 좋다.

 

운영 Tip 인간


인간은 어떤 맵이든 공통적으로 스위치 2개를 부수고  남은 팀원 수를 확인한다. 자신을 포함해 3명 이상의 인간이 남았다면 천천히 좀비 피 빼며 운영, 2명이 남았다면 옥. 2명이 남자마자 바로 옥을 가면 좀비들이 지원을 오지 못해 옥 좀비가 1명일 경우가 많아 뚫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자신만 남았을 때는 위치가 발각되거나 발각되지 않은 상황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발각된 경우는 본인의 피지컬에 달렸다. 발각되지 않은 상황에선 숨다가 좀비가 수색갈 타이밍에 옥이나 스위치에서 1ㄷ1을 해 보다 쉽게 승리할 수 있다. 여기서 해주고 싶은 말이 있는데 "너 자신을 알라"이다. 혼자 남은 상태에서 스위치를 간다는 것 자체가 위험하기 때문에 확실히 부술 자신이 있을 경우에만 들어가도록 하자.  괜히 스위치 갔다가 부수지도 못하고 샌드까지 당해 이도저도 안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으니 부술 자신이 없다면 아예 스위치를 들어가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다.


운영 Tip 좀비


<학교 본관>   

무조건 A를 간다. 우리팀 4명이 모두 A가도  A간다. 그만큼 A스위치는 너무나도 중요한 스위치이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본인이 지켜야 함.

선A를 온 인간이 1명이었다면 인간 1명 남을 때까지 A에서 와드박고 있고, 2명이 왔는데 그 둘을 빠르게 컷했을 경우 바로 옥왼을 통해 옥을 가면서 B스위치 파괴되는 속도를 확인.

1대 단위로 스위치 HP가 까인다 이러면 선C를 간 인간 중 한 명은 비를 다른 한 명은 옥을 갔다는 소리로 바로 옥을 지원가주고 2대 단위로 스위치 HP가 까인다 이러면 B를 가서 원래 있던 좀비와 샌드쳐서 인간을 컷.

예외적인 경우로 B에 인간 2명이 왔지만 좀비가 몸빵하느라 스위치가 1대 단위로 까이는 경우가 있는데 사운드플레이를 통해 좀비가 활에 맞는 소리가 나는지 체크하면서 플레이하면 좋다.
 

Tip: 인간이 하나 남았고 그 인간이 A에 있다가 옥정면으로 지원가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이다. A의 좀비가 둘이었을 경우 옥정면으로 향하는 인간의 뒤를 쫓는 좀비가 믿음직하면 인간의 뒤를 쫓지 않고, A아래로 내려와 옥왼을 통해서 옥을 가면 아슬아슬하게 인간보다 먼저 옥에 도착해 인간을 잡을 기회가 생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옥정면으로 가던 인간이 뒤따르던 좀비를 관통하고 다시 A를 갈 수 있기 때문에 뒤따르는 아군의 좀비가 믿음직하거나 2명 이상일 경우에만 추천한다.

 

<교실>
래더 맵중 좀비때 가장 암걸리는 맵.
우리팀 모두가 C를 갔을 때만 A를 가고 1명이라도 A를 간 경우 무조건 C위로 감.(단 들어가지 않고 견제만)

1인큐면서 C위를 갈 때 샌드치려하지 말자. 어차피 우리팀 애들 90%확률로 C아래 뚫리고 B까지 터진다. 
샌드 안칠꺼면 C위 왜 가나요? 할 수 있는데 교실 좀비루트 중 C위는 유일하게 모든 인간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는 루트이기에 간다.

C스위치 내부로 들어가는 인간 수 파악하고 씨위에 숨는 인간 수 파악하고 옥위에서 살짝 오른쪽으로 가서 A쪽 12시 일자통로 있는 구간에서 우리 좀비가 인간을 막았냐 뚫렸나를 파악해 인간의 동선을 파악하고 A쪽이 뚫렸으면 바로 B달리고 아니면 C상황을 지켜보자.

C아래가 뚫렸다면 바로 내려가 7시쪽 탁자에서 숨플로 인간을 컷하고 바로 옥지키러 기릿. 이유는 C아래를 통해 B를 가는 인간이 없기 때문에 B가 뚫릴 확률보다 옥이 뚫릴 확률이 더 높기 때문.

C스위치를 부수고 2명 이상의 인간이 씨위를 통해 옥위로 나오려 하면 그 인간들과 대치.

만약 위아래 둘 다 뚫렸다면 무조건 아래가서 인간컷
첫 웨이브가 끝나고 인간이 3명 이상 남았다면 B지키고 1~2명 남았다면 옥 지키는 거 추천. 
 

 <좀비 실험실>
이 맵 같은 경우엔 첫 루트는 A왼쪽으로 감. 인간이 2명 이상이면 적당히 견제하면서 C스위치 파괴속도를 파악. A에 인간이 1명만 왔다면 걘 팀한테 맡기고 바로 B달림. 이유는 A인간이 1명이라면 선B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

A2C2임이 확실하면 그대로 A스위치 방어하고 A는 2명이 맞는데 C스위치가 1대 단위로 피가 까인다면 2A 1B 1C일 확률이 높으니 이 경우 역시 B로 바로 내려감. 이유는 A는 인간이 먼저 도착해 너덜너덜해진 스위치 방어할 바엔 풀피이면서 전략적 요충지인 B스위치 방어가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

그 이후론 인간 2명 이상이 잡히면 옥 아니면 스위치 지킴. 예외적인 경우로 스위치 1개가 남았는데 2대 이하로 남으면 무조건 스위치.

<공허의 땅>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A
A로 2명 이상의 좀비가 갔고 선A온 인간을 모두 컷했을 경우 바로 옥위를 통해 옥왼가서 C부수고 옥이나 B가려고 올라오는 인간들 컷함. 단 혼자 A와서 인간 다 컷했을 시에는 A아래 원기둥모양의 숨는 공간 2개 있을텐데 그 중 밑에 있는 원기둥라인 4칸 오른쪽에서 대기.

이유는 늦A오거나 C부수고 A올라오는 인간을 견제하기 위함.
스위치에서 막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요???
대답은 Nope.

이 위치는 A뿐만 아니라 B까지도 견제해줄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기 때문에 여기서 지킴. B를 가려면 옥왼을 직접 거쳐가거나 방금 소개해준 장소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옥왼은 옥지기들이 막고 있고 뚫렸다 하더라도 매크로를 쳐주기 때문에 내가 원기둥 4칸 오른쪽에 있으면 혼자 A,B 견제 가능함. 옥 뚫렸을 때도 원기둥 숨는 곳에서 갑툭으로 인간잡기도 수월하더라. 다만 시간 너무 끌면 안됨. 적당히 보다가 에이로 올라갈것.

인간 혼자 남았을 때도 마찬가지로 거기서 지킴.
인간이 1명 남았다면 2옥 1수색 아래쪽 원기둥 숨는공간 4칸 오른쪽 1명 배치가 가장 좋은 배치라고 생각함.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인데 공허는 이 위치 아니면 옥 지키는게 좋음. 난 B안지킨다. 차피 저깄으면 알아서 견제되는데 뭐하러 지킴 의미가 없는데.

공허 같은 경우는 맵자체가 워낙 좁기에 좀비 지원도 빠르고 스위치 깨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저티어 애들도 어느정도 시간을 벌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옥지키는 것도 괜찮은 거 같음. 

20시즌 맵만 적어봤는데 더 궁금한 맵 있으면 댓글 기릿




출처 https://cafe.naver.com/onimob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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