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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K 고인물들이 말한 말말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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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k 고인물들이 말한 말말말


최근티어나 다른공략집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으로 와주세요





0. 리세마라 필요한가요?


- 단언컨데 리세마라는 초반의 용이성을 위한 목적을 제외한다면 필요 없습니다. 결국 모든 영웅


을 뽑아야되며, 모든 영웅을 골고루 성장시키는 것이 목적인 게임입니다.


- 리세마라를 해서 얻은 에픽 케릭은 결국 성장이 막히게 됩니다. 초반부에는 태생 레어 영웅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나리오를 밀고 다이아가 모이는 족족 10뽑 달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종족뽑기권은 성향에 따라 다르나 '레오프론' 진형이 함정카드가 적습니다. 물론 개취입니다.


- 리세마라를 해서 꼭 얻고 가면 좋은 영웅이 있다면 "쌍둥이" 추천드립니다. 등급이 낮아도 밥


값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성장이 다른 영웅에 비해서 느린 탓에 다른 영웅들의 과성장이 필


요합니다. 






1. 어떤 케릭이 좋나요?


- AFK아레나의 모든 영웅들은 쓰이는 곳이 있으며 조합에 따라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단, 일부 


케릭 제외)


- 모든 영웅은 21, 41, 61등 20레벨의 단위로 스킬레벨이 해금되며 이때 이전과는 다른 성능을 


보입니다.


- 또 전용장비 (영웅등급 레전드 이상)가 해금되어야 강해지는 영웅도 있습니다.


- 따라서 지금은 구데기처럼 약한 영웅일지라도 특정 레벨 혹은 전용장비가 오픈되며 환골탈태하


는 경우가 있습니다.


- 그 중 가능 중요한 능력치는 흡혈이며, 흡혈의 유무에 따라 성능이 나뉘게 됩니다.


- 물론 흡혈 유무를 압살할 정도의 뛰어난 능력치를 가진 영웅도 있습니다. (극후반 에이론이라


던지, 에이론이라던지 에이론이라던지...)


- 태생 레어 영웅의 성장은 160레벨에서 막힙니다.


- 메인딜러 기용의 가장 중요한 점은 보장된 성장성입니다. 세이비스 (태생 레어로 성장이 용이


하다), 세미라 (미궁 상점에서 매달 하나씩 구매가능, 성장이 용이하다), 아탈리아 (고급 아레나 


상점에서 대략 한달~40일에 하나씩 구매가 가능하다, 성장이 용이하다)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이


유로 최근 한국서버 오픈 기념 배포한 솔리스는 제외되었습니다. 만일 솔리스를 메인딜러로 기용


하고자 할 경우 종족 조합이 와일더스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고인물들은 레벨대에 따른 영웅 추천을 해주는 편이며, 아린이들을 위해 추천하는 영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이비스 (트라이브) _ 공명레벨 1~160까지 메인딜러로 추천합니다. 세이비스는 기존에도 미미


한 흡혈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20레벨 단위로 흡혈 능률이 상승하며, 레벨 121에 격노의 화신이 

afk 

3레벨이 되며 흡혈 능력 극대화 됩니다. 간혹 ‘이걸 혼자서?’ 라는 그림도 자주 나오는 편입니


다. 아마 대부분의 아린이들이 막히게 되는 구간이 이 레벨 대 언저리가 될 것이며,그 중 가장 


좋은 효율을 내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또한 태생 레어이므로 재료 수급 및 성장성이 보장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성장 한계는 금방 오지만 바로 다른 캐리로 교체가 가능하니 가성비적인 측면


에선 탑입니다.


 


- 세미라 (그레이브본) _ 공명레벨 161 ~ 메인딜러로 추천합니다.가장 오랜 기간동안 가장 강력


한 덱을 유지시켜주는 영웅입니다. 세미라는 기존 흡혈 능력이 있지만 '스킬의 유지 시간이 끝난 


후 준 데미지 비례 체력 회복' 이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은 161이 되면 '일부 


즉시 체력 회복'이란 옵션이 생기게 되며 이때부터 탱킹도 가능한 메인 딜러로 거듭납니다. 또한 


미궁 상점에서 매달 1마리씩 구매 가능하여 성장성이 보장됩니다.


 


- 아든 (와일더스) _ 아든은 딜러 혹은 캐리의 성향이 아닌 보조 딜러의 성향으로써 추천드립니


다. 아든의 장점은 식물뿌리를 통한 적의 무력화이며, 아든이 레벨 141이 되었을 때 3명을 묶게 


되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게 됩니다. 태생 레어로 성장이 보장됩니다.




- 루시우스 (레오프론) _ 루시우스는 레오프론 진형에 속하지만 성능상으론 반신급에 속해도 무


방할 정도의 범용성과 사기성을 자랑합니다. 궁극기를 통한 쉴드 + 체력회복, 방패로 인한 후방 


아군 보호 + 에너지 획득, 전용장비를 통한 적팀 에너지 감소 등 만능입니다. 반드시 뽑아야 되


는 케릭 중 하나이지만 성장되지 않았을시 구데기입니다… 그래도 필드에 올려두면 밥값은 합니


다.





- 로완 (레오프론) _ 로완의 역할은 물약 셔틀입니다. 필드에 진출하는 것 만으로도의미가 있으


나 범위의 제한이 있어서 포지션의 제약이 있습니다. 로완의 사기성은 전용장비 획득 후 생기는 


파란 물약(에너지 회복)에 있으며, 에너지는 AFK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전용장비 강화를 하게 되면 1순위로 꼽힐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패시브로 인한 


“한방딜 면역”은 다양한 상황에서 생존성을 보장해줍니다. 궁극기는 랜덤하게 주변 아군의 에


너지 획득과 아군 진영에 침입한 적군에게 스턴을 먹이는 역할을 합니다.




- 로젤린 (레오프론) _ 로젤린은 LOL의 유미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한 아


군을 더욱 강하게 하는 패시브 & 전용 무기 스킬과 궁극기를 통한 에너지 제공으로 스킬 딜러의 


딜뻥을 극대화 합니다. 다만 평타딜러와의 궁합은 좋지 않습니다. 세이비스 + 로젤린의 궁합이 


이뤄질시 필드에서 절규만 하다가 죽는 세이비스를 볼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가장 좋은 궁합


은 세미라 +로젤린의 궁합이며 이때부터 기존의 게임과 다른 새로운 장르가 열리게 됩니다. 그리


고 의외로 자체적인 딜링이 강력하여 서브 딜러의 성향도 보입니다. 로젤린이 강해지면 강해질수


록 메인딜러도 강해지니 차순위로 성장이 필요한 영웅입니다.




- 포크스 (레오프론) _ 포크스의 역할은 CC입니다. 적팀의가장 강한 영웅을 장시간 전장이탈을 


시키는 역할을 하며, 아군의 CC기해소, 방어력 증가등의 역할을 합니다. 딜링에 대한 기대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벨린다 (레오프론) _ 벨린다는 메인딜러로 기용해도 충분히 강하며, 서브딜러 & 버퍼로 기용해


도 강력합니다. 스킬딜러, 평타딜러 구분없이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단 물몸이라 빵빵한 힐러진


이필요합니다.


 


-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눈치 채신 분들이 많겠지만 대부분 ‘레오프론’진형에 


속하며 그로 인해 종족뽑기는 ‘무조건 레오프론’이 강제됩니다. 물론 타 종족의 조합도 무난하


게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루시우스 + 로완 +로젤린은 거의 삼신기 급의 시너지를 보이는 조합이


고, 모든 종족 중 가장 함정카드가 적은 종족이 레오프론이므로 개인의 선택에 맡깁니다.


- '레오프론'이 맘에 안드실 경우엔 '와일더스' 메인덱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타시 + 라이카 + 


네모라가 삼신기 역할을 하게되며 극후반 메인 딜러로는 에이론을 추천합니다.


- '트라이브'의 삼신기 역할은 누미스+카소스+사피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트라이브는 같은 종


족끼리 뭉칠수록 시너지가 커집니다. 4트라이브 + 1세미라 혹은 5트라이브 조합을 추천합니다.


- '그레이브본'은 삼신기가 없습니다. 삼신기는 신의 힘을 흉내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세미라라


는 신이 있는 그레이브본에는 삼신기가 필요없습니다. 추가로 '그레이브본'중에서 추천하는 좋은 


영웅은 페라엘(적 에너지 감소), 그레쥴(길드 레이드 소른 전용), 토란(부활 탱 어그로 분산) 등


이 있습니다.


 




2. 태생 에픽 영웅은 왜 재료로 쓰면 안되나요?


- 아직은 멀고도 먼 이야기이지만 ‘공명의수정’을 통한 성장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 공명의 수정이란 수정에 등록된 영웅들을 ‘가장 강한 5인 중 가장 낮은 레벨’로 레벨 평준화


를 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영웅을 활용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조합의 폭


도 넓어지게 됩니다.


- 위와 같은 논리로 원하는 조합이 있으나 등급이 낮아서 레벨링의 제한이 생길 경우엔 공명으로 


레벨을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 각 영웅의 성장 정체는 스킬 강화가 되는 20레벨 단위로 발생합니다. 스킬 강화를 위해서는 ‘


영웅의 가루’가 필요하며, 5개 영웅이 모두 20레벨 벽을 뚫어야지만 전체 덱의 성장이 이뤄지게 


됩니다.


- 220레벨에서 221레벨로의 성장에는 ‘영웅의 가루’가 4만개가 필요하게 되며, 공명레벨 220을 


뚫기 위해서는 총 20만개의 가루가 필요합니다. 가장 지옥같은 구간입니다.


- 20만개의 지옥을 뚫고 가장 강한 영웅 5명의 레벨이 240이 되면, ‘공명의수정’ 자체의 레벨


을 올리는 방식으로 바뀌게 되며 레벨 상한이 풀리게 됩니다. 이때 ‘레벨 상항은 보유하고 있는 


신화급 영웅당 +5’라는 방식으로 바뀌게 되며, 5개 영웅 240레벨 달성시 최초 레벨 상한은 265


입니다.


- 애초에 레벨 240까지 올리려면 영웅등급을 신화까지 성장시켜야하기 때문입니다.


- 태생 에픽 영웅만이 신화 등급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이후 신화급 1명 달성마다 레벨 상한이 +5가 되며, 만일 태생 에픽 영웅을 재료로 소진하거나 


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신화급 영웅 수가 적어, 각종 재화가 있더라도 신화 영웅이 


없어서 레벨업을 못하는 피눈물 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 일정 단계 이상 시나리오를 밀고 나면 시련의 탑에 고인물들이 ‘종탑, 종족의 탑’이라고 부


르는 빛의 계단, 송곳니의 굴, 청록의 기둥, 뼈의 묘지가 열리게 되며 각 종족의 탑은 해당 종족


의 영웅으로만 타고 올라가야 되는 구조입니다.(반신, 악마는 기용이 불가능합니다.) 종족의 탑


은 일반 시련의 탑보다 보상이 좋으며, 반드시 수행해야되는 컨텐츠 중 하나입니다. 종족의 탑을 


오르기 위해서는 각 종족 별로 어느정도 성능이 보장되는 태생 에픽 등급 이상의 영웅들이 필요


로 합니다.


 



3. 조합은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 조합은 정석이 없습니다. 많은 영웅들의 각자의 성향과 성능을 파악하시고, 조합 시너지도 고


려하더라도 스킬 및 평타의 타게팅이 랜덤하여 막히는 구간이 발생하면 이 영웅, 저 영웅 돌려가


며, 배치도 바꿔가며 스스로 길을 뚫으시는 것이 장기간 게임을 진행함에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4. 반신 영웅, 악마 영웅은 좋나요?


- 단도직입적으로 압도적으로 사기적인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영웅들이 있습니다. 단 이들을 메


인 덱에 기용할 정도로 성장시키려면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그때가 되면 본인들이 고인물이 될 


테니 설명은 하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5. 시나리오가 막혀서 진행이 안되요. 조합은 어떻게 하죠?


- AFK Arena는 방치형 게임입니다. 결국 놔두면 알아서 재화가 모이고, 그것으로 강화 후 시나리


오를 미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만일 빠르게 시나리오를 밀고 싶으신 경우엔 뽑기로 덱강화 혹


은 아이템 강화 등 여러모로 돈 나가는 일 밖에 없습니다. 


- 조합은 소개해드린 각진영의 삼신기 + 2딜 혹은 삼신기 +1딜1탱 추천합니다. 세부적인 조합 문


의는 여러분들의 재미를 위해서 받지 않겠습니다.


- 보통 잘짜여진 조합은 최대 2배정도의 전투력을 뚫을 순 있지만 오래가지 않습니다.


- 이른바 '통곡의 벽', 막히는 구간에 진입했음을 파악하는 방법은 내 탱커가 순살 치킨처럼 녹


아내릴 때 탱커 혹은 서폿의 성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탱커는 버티지만 타임오버로 끝나는 경우는 딜러의 성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후방 배치가 서포터가 먼저 녹는 경우는 전열과 후열의 배치를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팀에 아탈리아나 실비아 같은 암살 캐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AFK는 "여기서 뭐 넣어야지 뚫려요?" 가 아니라 '여기서 어떻게하면 뚫릴까?'를 고민하는 게임


입니다.




천천히 즐기면서 하자구요~ 너무 빨리 밀면 존버가 길어지고, 존버가 길어지면 게임의 흥미를 잃


게 됩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afkarenakr/36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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