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

붕괴3rd 신규 혹은 복귀 함장님들을 위한 공략집

반응형

이 글은 신규 복귀 하시는 유저들을 위한 글입니다.

1. 붕괴의 특징

2. 애정충님들

3. 붕괴 리세마라 그런거없다.

4. 붕괴의 존버란?

5. 존버는 어떻게 하나? 
   5-1 신규함장님들
   5-2 복귀함장님들

6. 오늘의 붕괴티켓 tip

순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붕괴3rd의 특징 (스타팅 계정과 붕괴의 가챠시스템)


 붕괴의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모바일 게임 답지 않은 액션입니다. 3D 모델링으로 오토 기능 없는 입체 조작감과 몬스터 헌터나 다크소울류 같은 세밀한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잔렉과 버그, 높은 사향이 문제가 되긴 하지만 그걸 감안할 정도로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붕괴는 가챠게임이라는 겁니다. 가챠 게임이기에 운으로 모든 걸 결정하는 뽑기 시스템이 있고 퇴물과 현역이 생긴다는 겁니다. 여러분은 계속되는 업데이트와 상승되는 난이도를 잡기 위해 가챠를 하고 노가다를 반복해야 됩니다.

 그렇다 보니 시작하는 뉴비분들께 '스타팅 계정'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적폐라고 불리는 발키리 캐릭터(이하 발키리)들이 있고 이 캐릭터를 풀템(이하 종결)을 맞추기 위해선 현금 보통 30~70만원정도의 금액이 소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스타팅 계정이 싸게 먹히는 겁니다.

 붕괴가 다른 게임에 비해 가챠가 창렬스러운 건 아닙니다. 오히려 시스템 자체는 혜자입니다. 붕괴는 확정 시스템이 있어서 발키리는 100스택 무기&성흔은 10스택안에 높은 레어도의 상품이 등장합니다. 게다가 스택이 다음 가챠시스템에 이월도 되기 때문에 이만큼 혜자스런 게임도 없습니다.

 문제는 이 가챠를 하기 위한 수정을 돈으로 충단 하려면 말이 안될 정도로 비쌉니다. 12만원 질러도 10연차를 2번밖에 못할 정도로 단가가 비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붕괴는 컨트롤의 비중이 높고 혜자 스런 가챠 시스템에 불구하고 고인물과 뉴비의 격차가 심합니다.

한줄요약 - 겜 시스템은 갓겜인데 수정 단가가 ㅈ망겜 스타팅계정 구매추천



2. 애정충님들

 붕괴에 입문하거나 복귀한 분들께서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이-

"이 캐릭터 예쁜데 얘 키우면 안되나요?"

 - 입니다.(그리고 높은 확률로 사쿠라가 나옵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게임은 가챠겜이고 캐릭터에 인플레이션도 심한편 입니다. 적폐캐릭터에 애정이 생기셨으면 다행이지만 퇴물 캐릭터에 애정이 생기면 많이 힘듭니다. 특히나 무소과금.

 이 게임에 예능이 힘든 이유는 우선적으로 이 겜에 재화 벌이가 대부분 경쟁 컨텐츠입니다. 가챠의 재화가 되는 수정은 심연이라는 컨텐츠가 맡고 있고, 발키리 랭크 육성을 담당하고 있는 컨텐츠 또한 기억전장이라고 불리는 컨텐츠인데 이것 역시 경쟁 컨텐츠입니다.

 애정으로 밀어붙이셔서 중급까지는 쉽게 깨도 고급(Lv.70~)으로 올라오시면 애정캐릭터로는 버거우시기 시작하고 종급(Lv.80~)으로 들어서면 클리어도 힘들어 집니다. 종급이 선택이라서 안 가도 된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러면 초월 무기 제작이 불가능해서 퇴물 발키리는 쓰지도 못합니다.(특히 사쿠라들.)

 어차피 붕괴는 서브고 적당히 스토리랑 이벤트만 즐길거다. 라고 하시면 해드릴 말이 없지만 조금이라도 제대로 하실 마음이 생기신다면 바라건데 최소 딜러라도 다 갖추고 덕질해 주세요. 단순 애정캐로 쓸 거면 제작할 수 있는성흔 & 무기만으로도 이벤트, 스토리맵을 깰 수 있습니다.

한줄요약 - 제발 애정캐 키우다가 막혀서 접지 말고 딜러부터 맞추고 애정캐 육성해 주세요.


3.붕괴에 리세마라는 없다?

 붕괴는 리세마라가 힘듭니다. 그 이유는 붕괴는 여타 다른 게임처럼 첫 10연차 확정 s등급이라던가 처음부터 수정을 날로 퍼준다거나 그런 게 없습니다. 따라서 리세마라를 하려면 시간 효율이 매우 구립니다.

 게다가 본부 보급에서 나오는 발키리가 주력으로 쓰기엔 많이 힘든 아이들 밖에 없습니다. 압도적 물리 서포터 1위인 '테레사 - 신은송가'와 최근에 추가된 '공간의 율자'가 있지만 신은송가같은 경우 서포터라 주력으로 사용하기 힘들고 공간의 율자는 요즘 메타에 뒤처져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힘들게 리세마라 하지 말고 수정을 존버 해서 캐릭을 뽑는 게 좋습니다.

한줄요약 - 리세마라 하지 마시고 존버해 주세요


4. 붕괴의 존버란.
 
 존버란 '존x 버러우(타다)'의 준말로 수정을 쓰지 않고 저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붕괴에서는 '핵과금'말고는 모두 존버를 하는데 그 이유는 앞서 말하듯 수정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언제까지 존버하느냐 입니다. 여러분이 스타팅 계정이라면 애정캐에게 조금씩 투자하면서 해도 되지만 완전무결한 미완성 계정이라면 신중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다 그러진 않겠지만 일단 여러분의 운이 바닥을 기어 모든 보급가챠가 확정 횟수까지 스택을 쌓는다는 가정하에 수정을 계산해보면-

확정보급(발키리) - 100연차 확정(1회당 280수정) = 28000수정
정밀보급(성흔&발키리) - 50연차 확정일시(1회당 280수정) = 14000수정
1캐릭 종결 - 발키리+무기+성흔*3개 = 28000+14000+14000*3= 84,000수정

-정도 됩니다. 실제로는 보통 1사람이 캐릭터 하나를 종결내는 수정이 30000~500000수정 종도 되긴 하지만 이것도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만약 이걸 순수 현금으로 충당한다면 중간 4만수정을 최소선으로 가정할때 약120만~40만 사이를 지불하셔야 됩니다.
 이러다 보니 핵과금이 아닌 이상 존버를 하는게 일반적으로 취급되는 겁니다. 네? 40만원 정도는 괜찮다고요? 당신은 흑우의 마음가짐이 충분합니다.

한줄 요약 - 현금술 하기 빡세니까 존버하세요.



5. 존버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5-1.신규 함장님의 경우 

 신규함장님이 붕괴를 시작하고 튜토리얼을 끝내고 스토리를 깨다보면 이것저것 막 나와서 복잡한데 체력은 부족하고 딜레마가 생기신다면 우선 스토리부터 밀어주서요.

 신규함장님의 가장 큰 장점은 수정이 나올 곳이 많다는 겁니다. 그 중 스토리에서 가장 수정을 캐내기가 쉽습니다. 특히 스토리를 밀면서 B랭크 발키리중 라이덴 메이(펄스 슈트 비홍)를 이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수정 수급을 담당하는 목표의 대부분은 펄스 슈트 비홍이 다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얘기는 2탄으로 넘어가서 해드리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스토리를 하다가 지겹거나 레벨에 가로막히신다면 이제 오픈월드(야예마을)이나 연대기 스토리를 밀어주세요. 아래는 연료 투자 팁 입니다.

스토리 - 보통/ 어려움까지. 악몽은 연료 부담이 크니 천천히 깨세요.

연대기 - 도전모두까지 모두 클리어 후 나중에 천천히 도전과제를 깨 주세요.

오픈월드 - 오픈월드는 매일 해야되는 컨텐츠 입니다. 팁을 한가지 드리면 월/목/토가 의뢰 수령 날짜입니다.
만약 연료가 많이 부담되시면 이틀로 나눠서 의뢰를 수령하시고 플레이 해 주세요.
(한꺼번에 의뢰 수령도 가능하지만 토요일에 몰아서 하시면 하루치 의뢰수령 기회가 사라지니 주의)

*요일 재료파밍 맵 - 여기에 연료 파밍이 부담스러운 함장님들이 많으셔서 추가드립니다
꼭 매일 해 주세요. 여기 재료는 부족할 일이 잘 없습니다. 특히 주말 의뢰 맵 같은경우 당장은 부족하지 않겠지만 대략 65렙 이상 되면 발키리 스킬 올리다가 동날때가 많습니다.

 이벤트 같은 경우 대부분 연료 소모가 적거나 없지만 만약 조금 심하다 싶으면 스토리나 연대기를 쉬엄쉬엄 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약 - 스토리/오픈월드/연대기/이벤트로 수정벌이를 하라. 연료 소모가 부담스러우면 최우선적으로 요일던전과 오픈월드/ 이벤트는 꼭 챙겨라.



5-1 복귀함장일 경우

 복귀함장일 경우 경우가 너무 다양합니다만 일단 조언을 드리자면.

 아마 스토리는 대부분 깨셨을거라 예상하지만 악몽은 잘 안깨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악몽 목표달성으로 한 던전당 15수정정도버니 악몽을 모두 깨 주세요. 그리고 연대기 도전모드 목표와 멀티 목표를 달성시켜서 수정벌이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40~50렙이 넘으시면 수정 모으기에 힘쓰기 보단 심연&기전대비 단조에 힘써야 됩니다.

 60렙 까지 하다보면 레벨이 안올라가는 것 같지만 70레벨 금방가고 70레벨이 되서 고급에 들어가면 난이도가 확 상승합니다. 원죄~고통 들낙거릴거라면 난이도 변동폭은 적겠지만 수정 벌이가 월정액 하루분 차이가 납니다.

 사실상 복귀함장님 같은 경우 일반 시스템으로 얻을 수 있는 수정은 다 얻었을 겁니다. 그렇다면 존버는 조금의 수정도 차곡차곡 모아서 저장하는 방식으로 해야 되는데 저런 60수정의 차이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벤트 맵도 큰 이벤트는 보통 400~600수정정도 수급이 가능하니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잡다한 목표 수정들 챙기시고 심연과 기억전장을 대비해 주세요.



5-3 그 외(공통)

 그 외로는 인게임 외부에서 얻는 방법입니다. 고급단어로 '사료'라고 불리는데 붕괴는 SNS 인터넷으로도 쿠폰을 많이 뿌립니다. 특히 아이짱 퀴즈라는 방식으로 카페 이벤트를 하는데 여기서 80수정을 주는 코드를 뿌리는데 댓글에 답올리는 사람이 많으니 복붙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의 벌 수 있는 수정들

- 페이스북 코드 이벤트
- 설문조사 이벤트
- 카페 자체 이벤트
- 공식 홈페이지 버전업 대형패치 사전조사 이벤트
- in게임) 우측 하단 폰->가이드->전투학원 목표
- in게임) 우픅 하단 폰-> 수집-> 수집 보상
- in게임) 좌측 상단 이름->우측 하단 달성한 업적-> 업적 보상
- *월정액(진짜 가성비 갑 입니다.)* -


6.오늘의 붕티켓 Tip

 멀티 추천 시스템.

 여러분이 멀티를 하시다 보면 추천하기가 있습니다. 보통은 MVP나 서포터를 해준 사람이 받는게 옳다고 생각하지만 그러면 고인물만 받을 테니 불합리하겠죠.

 그래서 붕저씨들이 만든 하나의 풍습이 있습니다. 바로 우따봉 시스템이라는게 있습니다.

 말 그대로 오른쪽 유저에게 추천을 박는 형태로 결과창이 1/2/3 형태로 있다면
 1->2->3->1 
 이렇게 추천을 주는 형식입니다. 추천이 필수도 아니고 의무도 없지만 서로 서로 기분 좋은 멀티 문화를 위해 터치 한번 해주는 게 힘든 것도 아니니 다들 우따봉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