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닌텐도 스위치/위쳐3

[위쳐3 공략] 위쳐3 팁 (조작법/진행팁/힘의원천/스킬/궨트) [스압주의]

반응형

위쳐3 팁 (조작법/진행팁/힘의원천/스킬/궨트) [스압주의]


조작법 팁 (PS4 기준)


- 터치패드를 살짝 누르면 메뉴창

- 터치패드를 꾹 누르면 소지품창

- 터치패드를 위나 아래로 슬라이드하면 지도창

- L1 + ㅁ 를 누르면 명상창


- 전투시 L2 (막기 상태) 유지 중일때 ←/→ 방향키로 표식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대체표식은 해당 스킬 찍은 후 R2를 꾹 누르고 있으면 발동.

- 공격시 타이밍에 맞춰 공격버튼을 누르면 공격딜레이가 상당히 줄어든다.(강공과 속공을 타이밍 맞게 적절히 섞어써주면 좋음)

- 참고로, 적이 공격시 타이밍 맞게 공격을 넣어주면 상대방의 공격을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캔슬 안되는 공격도 있습니다``;)


-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무기(검) 집어넣고 표식 사용시 표식 데미지 증가 / 무기(검) 집어넣고 석궁 사용시 석궁 데미지 증가


- 낙하시 착지즈음해서 ㅇ 버튼을 누르면 낙하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 / 쿠엔 으로도 낙하데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소지품창<->장비창 / 소지품창 <-> 상점창 을 넘길때 R스틱으로 한번에 넘어갈 수 있다.

- 상점창에서 터치패드를 눌러주면 처음 대화선택문(물품 구매 / 궨트 한판? / 바이바이)으로 바로 넘어간다.


- 하나의 퀘스트안에 여러개의 퀘스트 목표가 있는 경우 R3를 누르면 퀘스트창에 들어갈 필요없이 퀘스트 목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하다 신규퀘스트 뜰때 R3 누르면 해당 퀘스트로 변경 되는 것처럼)


- 경사도가 높은 언덕 같은 곳을 올라갈때 달리기 가속을 이용해 올라가거나 ㅇ 버튼 연타로 올라갈 수 있다. (해도해도 안된다면 다른 루트로...``;)

- HUD 설정에서 위쳐센스 설정을 켜기로 해두면 중요한 단서 같은 것들이 미니맵에 빨간 돋보기 표시로 나타난다.

위쳐센스 켜놓고 화면보기가 영 눈아프다 싶을때 그냥 미니맵의 돋보기 표시만 보면서 달려가면 됨.



진행팁


일단, 링크 하나를 겁니다``;


[입문자],[초보자],[귀차니즘러]를 위한 간단한 Tip. by. 더이상자세한설명은생략한다 님


위 링크글을 먼저 참고하세요.


- 초반 맵 백색과수원은 가급적이면 물음표 지역 모두 다 가보는 걸 추천.

이후 맵(벨렌 등)에선 물음표지역을 모두 갈 필요는 없음.(다 가게 되면 레벨이 쑥쑥 올라가므로 난이도 하락의 주범.)

퀘스트 따라 가게 되는 근처 물음표들만 해제해도 일단은 충분합니다.


- 밤/새벽 시간에 집에 가서 잠자는 상인들이 있습니다.

그런고로 명상을 통해 아침 6시로 해주면 상인들이 나타납니다.

다만, 바로 말을 걸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이는 상인 뿐만이 아니라 퀘스트NPC 등도)

이건 로딩문제 이므로 잠깐 배회하다 주변 사람들이 대화하는 게 보이면 다시 다가가 말을 걸면 됩니다.

혹은 명상 1시간 더 돌리시면 됩니다.

- 물품 판매시



무기는 대장장이에게

방어구는 갑옷장인에게

음식물품 및 기타물품(폐품)은 여관주인이나 일반 상인(주머니 아이콘)에게

연금술물품(가급적 안파는 걸 추천)은 약초사 나 연금술사에게

책은 책상인에게 (노비그라드 주교광장에 책상인이 2명 있습니다. 각각 갑옷장인 근처 / 책가게 안 에 존재)

전리품은 전리품 상인에게. (위치는 옆의 스샷 참조)


팔면 더 비싼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상인들은 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팔아도 되는 품목

인벤 무게 때문에 이것저것 팔아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초반엔 이것저것 다 루팅하시겠지만 중후반부 돈에 여유가 생기게 되면 루팅도 선택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게 다 인벤 무게 때문``;


쨌든, 팔아도 되는 품목 들에 대해서 언급해보자면,


석궁화살 : 석궁 위쳐가 아니라면 사실 석궁은 많이 쓰이는 품목은 아닙니다.

(기본 석궁화살로도 물속 전투는 충분``;)

이것저것 루팅하다보면 석궁화살이 몇종류 생기게 되는데

요구레벨 높고 공격력 높은 종류 제외하곤 싹다 버리거나 파시면 됩니다.

(석궁 화살도 은근히 무게가 나가죠``;)


전리품 : 전리품의 효용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굳이 들자면 +10% 절단확률 올려주는 전리품이 그나마 쓸만하죠.

나머지는 그냥 상점행하시면 됩니다.


음식류 : 초반엔 음식류를 통해 체력을 관리하지만 중후반부 진행하게 되면 탕약 및 포션으로 쉽게 대체가 되기 때문에 싹다 팔아도 무방합니다.

(늑대간 과 같이 제작에 필요한 물품이 간혹 가다 있긴 합니다만 그냥 상점에서 사도 무방하기도 하고, 필드에서 늑대 몇마리 잡는 걸로 충당해도 됩니다.)


책, 종이쪼가리 : 한번씩 읽은 후 싹다 파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나중에 해당 내용을 다시 읽고 싶으신 분들은 판매하는 상인을 한명으로 한정해서(노비그라드 주교 광장 쪽의 책상인이라든지)

추후 해당상인에게서 재구매해서 읽으셔도 됩니다.(근데, 재판매 안할수도 있습니다``;)


연금제작물품 : 희귀한 재료 / 자주 쓰이는 재료(포션 및 탕약 보충에 들어가는 알코헤스트 등과 같은 알콜류) 를 제외하곤 판매하셔도 됩니다.

희귀한 재료를 제외하곤 왠간해선 상인들에게 구매할 수 있는 품목들이 많으니만큼 팔아도 무방합니다만,

이 재료가 희귀한지 아닌지 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잡을 수 없으시면 그냥 내비두셔도.......``;

(해당 물품 분해시 나오는 재료 / 제조 및 제작할 물품들에 필요한 재료 / 물품의 등급 / 상인들이 자주 판매하는 품목 들을 살피다 보시면

이 재료를 팔아도 될지, 팔지말아야 할지를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특정 몹 변이인자 : 보통 탕약 류 제조에 쓰이는데 그래도 남아도는 특정 몹 변이인자들이 있습니다.(악령 변이인자 등등)
팔거나 버리시면 됩니다.


퀘스트 물품 : 이 역시 해당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추후에도 안쓸 것 같은 물품들은 싹 다 버리거나 파셔도 무방하긴 합니다만,

혹여 퀘스트가 꼬인다든지 버그가 발생한다든지 하는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므로 (정말 그럴 수 있을런지는 모릅니다``;) 그냥 냅두셔도 됩니다.

뭐, 딱히 무게가 많이 나가는 품목들은 아니니까요``;


기타물품(폐품) : 분해하시거나 파시면 됩니다.


- 하급 수호부 및 룬스톤들은 모으거나 파는 걸 추천.(분해는 비추천)

하급 수호부 도면은 굳이 구매할 필요는 없지만(하급 수호부 만들려고 재료 모으거나 사기엔 시간과 돈이 아깝죠)

중후반부엔 상급 수호부 도면을 파는데(상자를 통해 얻을 수도 있고요) 하급 수호부 3개로 상급 수호부로 업글이 가능합니다.

물론 돈이 충분하다면 상급 수호부 및 룬스톤들을 상점에서 보일때마다 사면 됩니다.

- 전투 개시시 적에 맞게 자동으로 적에 맞는 검을 들긴 하는데 가끔 검을 안드는 버그가 있어서 혹시나 하고 적어봅니다.

적의 체력바 빨간색 - 강철검으로 상대 / 적의 체력바 하얀색 - 은검으로 상대 


- 적의 뒤에서 공격시 치명타가 잘 터지는 편입니다.


- 스킬초기화 포션

백색과수원 지역에선 키이라가 판매.

벨렌 및 노비그라드 지역에선 노비그라드 도시의 한 상인이 판매. 위치는 다음 링크글 참조.


스킬초기화 파는곳 by. 용식 님


- 돈 소지 한계선

돈 소지 한계선은 65,535 크라운입니다.

이 이상을 넘어갈 경우 소지한 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말 관련

말에 탄 상태에서 ㅁ키(공격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적과 근접시 시간이 느려지는 효과 발동.

X버튼 한번 내지 두번 누르고 유지하면 말이 길따라 이동합니다.

경마 팁 - X버튼 한번만 누르고 상대방 앞에서 진로 방해하면 원기 회복하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상점창 열고 닫는 식으로 상인이 판매하는 장비류 물품의 레벨 조정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보물상자도 열었다 닫았다 하는 식으로 등급의 조정이 가능합니다만 일정 등급이 되면 변동하지 않습니다.

세이브/로드 신공으로도 변동됩니다.

다만, 굳이 이런식의 노가다가 필요하다고 보진 않습니다.

퀘스트만 잘 깨도 레벨이 빨리 오르니 만큼 장비를 자주 바꾸게 되서 그때 그때 적절한 장비만 얻을 수 있을 정도면 됩니다.


교단 세트 구하고 스킬세팅만 잘해두는 시점에선 더더욱이 다음단계 업그레이드까지 충분해서 위와 같은 노가다는 딱히 큰 필요성이 없기도 하고

위쳐 의뢰를 통해 장비를 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노가다는 지양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위쳐 장비(초록색 장비류)는 3번에 걸쳐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업그레이드시 기존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즉, 업그레이드 를 위해 팔지말고 갖고 계세요.

- 초기 주어지는 장비 중 하나인 케어모헨 갑옷도 업그레이드에 사용되는데(무슨 사냥꾼 어쩌구 하는 위쳐장비로의 업그레이드에 쓰입니다.)

초기장비다 보니 바로 분해하거나 되파는 경우가 많아 제작사측에서 업그레이드 소재로 쓰이던 케어모헨 갑옷을 셔츠로 대체했습니다.

(콘솔판도 아직 수정이 안됐다면 추후 패치로 수정될 사안입니다.)


- 갑옷 관련

경갑옷 계열

특징 : 구르기 속도가 빠르다. 원기회복속도가 빠르다.

대표세트 : 살쾡이 교단 세트 (공격력 증가)

보정스킬 : 살쾡이 교단의 기술 (치명타 피해 증가 / 속공 피해 증가)


경갑옷계열로 모두 장비하면 구르기 속도가 다른 갑옷계열에 비해 미세하지만 약간의 속도차이가 생깁니다.

또한 전투중 원기회복이 초당 15 원기 재생일 경우 4장비를 모두 장착시 초당 19 원기 재생이 됩니다.

다만, 각 한부위마다 초당원기회복이 1 씩 늘어나는 방식은 아니더군요.

경갑옷 한부위 장착시 17 / 2부위 장착시 18 / 3부위 장착시 변화없음 / 4부위 모두 장착시 19 가 되는 식.

(모든 종류의 갑옷을 가지고 실험한 건 아니고 잠깐 살펴본 수준이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이거나 혹은 버그일 수도 있으니

너무 믿지는 말아주세요. 좀더 자세한 실험은 아마 다른분이 해주실겁니다...``;)


일반갑옷 계열

특징 : 평균

대표세트 : 그리핀 교단 세트 (표식강도 증가)

보정스킬 : 그리핀 교단의 기술 (표식강도 증가 / 원기회복속도 증가)


중갑옷 계열

특징 : 높은 방어력. 원기회복속도가 느리다.

대표세트 : 곰교단 세트 (아르레날린 획득량 증가)

보정스킬 : 곰교단의 기술 (최대체력 증가 / 강공피해 증가)


전투중 원기회복속도가 차감하는 건지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다.(중갑 사용안해봐서 그냥 중갑옷 설명에 나온 부분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위쳐3를 재밌게 즐기시는 방법 중 한가지는 하나의 스킬트리에 올인하셔도 되지만

위와 같은 교단세트 레벨에 맞게 그때그때마다 스킬초기화를 통한

스킬 구성을 달리하시면서 즐기시는 것도 한 방편입니다.

(ex. 8레벨 그리핀교단세트 - 표식 세팅 / 14레벨 살쾡이교단 세트 - 전투 세팅 이런식으로..

장비에 따라 스킬 세팅도 달리하는 방식으로 이세팅 저세팅 다 맛보면서 플레이하시는 것도 한 방편.

2회차를 염두에 둔다면 한회차는 그냥 한가지 세팅에 올인하는 것도 또다른 방편...)


교단세트를 자주 찾는 이유

전투 / 표식 과 같은 특화세팅을 하기 쉽다.

매번 장비 교체할 필요없이 업그레이드 전까지 충분히 통용된다.


교단세트에 대한 추가 잡설

세트를 모두 갖추는 경우 (무기 및 방어구) 트로피 하나가 따지지만 세트템에 따른 추가효과는 없습니다.

또한, 위의 보정스킬들의 명칭에 각 교단의 명칭이 붙어있는데 해당 교단 세트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해당 계열(경갑옷/일반/중갑) 전부에게 적용되는 식입니다.

(ex. 살쾡이교단의 기술 - 살쾡이 세트뿐만이 아닌 모든 경갑옷이 적용됨.)


쨌든, 이러한 교단세트 관련 링크글 첨부.


그리핀, 살쾡이, 곰 셋트 (기본, 강화, 우수한, 장인) 도안 위치 by. 너의그곳을쏘 님

[위쳐3] 교단 시리즈 세트 아이템 모든 룩 / 정보 (수정완료) by. [류성] 님



힘의 원천 위치




백색 과수원 / 6개 - 1:13

벨렌 - 무인지대 / 6개 - 2:38

노비그라드 / 2개 - 5:14

스켈리게 / 9개 - 6:08

케어 모헨 / 1개 - 10:08


벨렌 - 4분 12초 : 후반부 시릴라와의 메인퀘스트 진행으로 열쇠획득 이후.

벨렌 - 4분 55초 : 키이라와 함께 진행하는 마법 등불 사이드 퀘에서 진행이 가능하기도 하고 위 영상처럼 이후에도 갈 수 있음.

스켈리게 - 7분 35초 : 후반부 필리파와의 퀘스트 진행으로 갈 수 있음.


25개째는 후반부 아발라크와의 퀘스트 '시공간을 넘어'를 진행하시면 2번째 포탈 지역(중독구름 깔린 곳)에서 힘의 원천이 하나 있습니다.



초반 추천 스킬트리

생존본능 (1/1)

상위난이도(명상-체력회복불가) 일시 가장 먼저 올려주면 이후 진행이 편해지는 스킬입니다. (이후 장비 등이 얼추 갖춰진다면 스킬초기화로 빼버리시면 됩니다.)

태양과 별빛을 초반에 찍으란 얘기도 있는데 태양과 별빛 보단 생존본능이 훨씬 낫습니다.

태양과 별빛은 낮-비전투 시에 체력 재생인데 (밤은 언급생략) 음식(빵)과 음료(물) 로 때우면 됩니다. 하위 난이도면 간단히 명상으로 해결해도 되구요.


생존본능 다음으로 찍을 스킬은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공격력을 선호하면 전투-속공 계열 스킬을.

혹은 생존력 및 초반 대화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표식계열 스킬을.


이렇게 2가지 계열 중 한 쪽 계열을 먼저 찍어주시면 됩니다.


게시판엔 초반에 전투-속공 계열부터 찍으라는 얘기가 많으니만큼 표식계열을 먼저 찍는 쪽으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쿠엔 폭발 방어막 (1/3) - 활성 방어막 (3/3)

엑시 매혹(3/3)

아드 광범위 아드 (2/3)


쿠엔을 먼저 1포인트 주고 그다음 엑시를 1포인트 줍니다.

이러면 쿠엔 폭발 방어막 밀어내기로 전투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고 3까지 찍어주면 간간이 나오는 넉백도 괜춘합니다만 포인트를 투자하기엔 다소 아깝습니다.


엑시 매혹 1포인트로 선택대화문을 고를 수 있습니다.

매혹 3포인트까지 올려주면 좋은데 올라간 포인트 만큼 선택대화문을 맘껏 고를 수 있고(그정도 포인트가 필요한 선택대화문은 중후반부에 등장하지만요 ㅎㅎ)

3포인트시 엑시가 실패하더라도 현기증(=경직)이 발생하므로 적어도 원기 낭비 안했다는 생각이 들게끔 해줍니다.


쿠엔의 활성방어막을 해금시키기 위해 아드의 광범위 아드를 2포인트 찍어줍니다.(혹은 아드 대신 폭발방어막 3까지 찍어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표식 계열에서 6포인트를 투자하게 되면 2단계 스킬들을 찍을 수 있게 되는데

이 중 쿠엔의 활성방어막을 찍어줘서 체력수복을 원활히 해주는 게 초반 스킬트리로 편합니다.

이정도 찍을 즈음이면 청색 변이인자를 충분히 얻은 시점이기에 파란색 한세트로 표식강도 효과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사신경 훈련 (5/5)

분노 조절 (1/1)

집중 (1/1)

~교단의 기술 (1/1)


그다음 찍을 건 전투 계열의 속공 스킬이나 능력계열의 분노 조절 또는 집중 등을 취향껏 찍어주시면 초반 스킬트리로는 무난한 편입니다.

참고로, 앞서도 언급했듯이 표식계열 쪽으로 선테크를 타시는 경우 초반에 쉽게 얻게 되는 청색변이인자로 인해 추가효과를 쉽게 받을 수 있지만

전투계열에 추가효과를 부여하는 적색변이인자는 초반엔 수급이 어려워 추가효과도 얻기 힘듭니다.


쨌든, 스킬포인트가 어느정도 모였고 장비가 갖춰졌다면(ex. 그리핀 교단 세트) 스킬초기화를 통해 한 계열에 집중하는 식으로 새로이 포인트배분을 합니다.


전투 / 표식 / 연금 중 한계열에 집중투자하고 나머지 계열은 보조하는 식으로 포인트 배분.

스킬트리는 개개인의 취향 및 선호에 따라 다르고 제가 안써본 스킬들도 많기에 간략히 쓸만한 스킬 언급하는 정도에서만...``;


공통 추천 스킬


전투-방어

신속한 발놀림 (5/5)

전투 2티어 스킬이긴 하나 전투 계열이 아닌 표식/연금 계열 위쳐라도 속공 및 강공 데미지 증가(1티어스킬) 도 올릴겸 해서

전투 2티어를 풀어주고 찍어주면 좋은 스킬입니다.


연금-포션

재활 (5/5)

연금 2티어스킬입니다만 연금 계열 뿐만이 아닌 전투/표식계열도 찍으면 후회안할 스킬입니다.


연금-변이

후천적 내성 (3/3)

쓸만한 탕약을 어느정도 만든 시점이 전제조건이긴 하지만 탕약 및 포션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선 어느 계열이든지간에 후천적 내성이 필수적입니다.


연금-변이

시너지 (5/5)

일전 글에선 적질 않았었는데 이또한 찍어주면 무척이나 좋은 스킬입니다만,

연금 3티어 스킬이라 전투/표식 계열 위쳐가 이거 찍을려면 거진 엔딩 시점입니다.

안찍어도 사실 그때쯤이면 리비아의 게롤트는 이미 충분히 강해서... 자체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시점..``;


능력

~교단의 기술 (1/1)

자주 착용하는 장비계열 쪽 스킬을 찍으시면 됩니다.

ex. 경갑옷 계열을 주로 착용한다면 살쾡이 교단의 기술을 찍는 식.

(참고로 각 교단의 세트템과는 무관한 스킬입니다. 교단세트에만 적용되는 게 아닌 해당 계열 갑옷들에 적용.)


분노조절 (1/1) : 원기가 적을때 아드레날린 포인트를 소모해 표식 사용 가능. 전계열 모두에게 유용한 스킬.

아드레날린 발산 (1/1) : 표식 사용시에도 아드레날린 획득 가능. 표식 위쳐에게 유용한 스킬

집중 (1/1) : 전계열 모두에게 유용한 스킬이며 특히 아드레날린을 빠르게 쌓는 전투위쳐에겐 필수스킬입니다.



기존글에 더해 언급되지 않았던 스킬들 설명 추가.

& 제 주관적인 견해가 다소 섞여있습니다.


전투 계열 추천 스킬






속공 및 강공 계열은 쭉 찍어주세요.

개인 선호에 따라 찍어주는 스킬에 변동이 있을 순 있지만 전투위쳐에겐 속공 및 강공 모두 쓸만한 스킬들입니다.


스킬설명만 봐도 충분히 이해가시겠지만 노파심에 조금이나마 설명할만한 스킬들에 대해 언급해보자면,


속공-휩쓸기 : 검술위쳐가 속공 트리를 안탔더라도 1포인트 찍어서 슬롯에 장비후 에키드나 탕약과 조합해 체력을 관리해주세요. 적 방어에 휩쓸기가 막힌다면, 회피 후 각 잡아서 다시 휩쓸기를 시도하시거나 휩쓸기하시면서 측면이나 후면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속공-대타격 : 출혈효과가 은근히 쏠쏠합니다. 찍어서 나쁘지 않은 스킬.


강공-분쇄 : 손맛 일품. 데미지 일품. 강공트리의 꽃

강공-갑옷타격 : 강공트리를 탔다면 반드시 찍어줘야 하는 스킬.



방어

화살 튕겨내기 : 1포인트만 찍어줘도 좋고, 3단계까지 찍어주면 원거리 궁수는 화살 쳐내기 하는 순간 바이바이 를 외쳐도 될 정도.

다만, 전투시 쳐내기(막기 L2)는 반격시에만 사용한다거나 회피를 자주 이용하는 타입이시라면 무쓸모입니다.

신속한 발놀림 : 회피 무적판정이 짧은 것 같다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타이밍 맞게 써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꿀스킬이에요.

반격 : 3단계시의 데미지 증가폭(+치명타)과 확률적인 넉백효과가 쓸만합니다만, 괴물들 상대로는 아무래도 잘 안쓰이기 때문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하기엔 다소 아까운 스킬.

극도의 정밀성 : 찍어주면 유용합니다. 절단과 즉사는 달리 취급하는 걸로 알고 있지만 어찌됐든 즉사확률이 올라가고 거기에 더해 절단(치명 마무리)까지 발동되므로

절단+즉사 확률이 체감이 확 됩니다. 휩쓸기를 쓸때도 즉사가 나올 수 있으므로 휩쓸기 연타로 인한 즉사확률 증가에 대한 체감이 팍팍 들죠.

물론, 보스급 몹들 대상으론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한번쯤 찍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은 스킬.(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옵션 정도의 스킬.)


석궁

석궁을 전투에서 자주 활용할 생각이시라면 찍고 아니라면 그냥 버려도 되는 계열입니다.

(난 석궁 위쳐가 되겠다 하시는 분들은 표식-이르덴 과의 조합도 한번 고려해보세요.)

빠른 반사신경 : 석궁 헤드샷을 위해서 찍어주는 스킬.

냉혈한/해부학 지식 : 온리 석궁 위쳐라면 찍어줘야겠지만 아니라면 버려도 되는 스킬.

치명적 한 방 : 석궁 위쳐가 아니더라도 석궁을 간간이 전투에 섞어 쓰시는 타입이라면 찍어서 나쁠것은 없는 스킬입니다만, 스킬포인트를 투자하기엔 다소 아까운것도 사실.


트랜스

트랜스 계열은 여러모로 쓸만한 스킬들이 있지만 이것저것 찍기엔 스킬포인트가 남아나지 않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결의 : 아드레날린 보존. 맞으면서 때리는 분들에게 유용 & 결의+불굴의 의지 조합 = 좀비위쳐

(다만, 개인적으론 결의 보단 예리한 집중력 찍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불굴의 의지 : 전투위쳐 생존력 강화. (전투위쳐의 생명보험이라 할만하나 전투 컨트롤이 어느 정도 받쳐준다면 말그대로 보험일뿐.)

예리한 집중력 : 전투위쳐 공격력 강화 (아드레날린을 금방금방 채우기 때문.)

분노폭발 : 전투위쳐의 전투에 다양성을 부여.

전투계열에 집중한 만큼 표식계열엔 스킬투자가 미미할텐데 이를 보완해주고 표식을 활용해 전투를 다양하게 이끈다는 점에서

나름 쓸만하기도 하지만 필요성은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표식계열 추천스킬



표식에는 아드/이그니/이르덴/쿠엔/엑시 5가지의 표식이 있으며


각각의 표식은

공격 : 이그니 / 엑시(꼭두각시)

방어 : 쿠엔

보조 : 아드 / 이르덴

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어떤 표식 위쳐가 되든 필수적인 표식을 꼽자면 쿠엔 표식을 들 수 있으며,

그 외 이그니의 직접적인 딜링 및 화상에 의한 멍때리는 전투 / 아드 넉백효과를 이용한 즉사

이르덴 속도저하로 인한 쉬운 전투 / 엑시(꼭두각시)로 인한 멍때리는 전투


의 양상이 표식위쳐의 전투방식이므로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각각의 스킬들에 대해 좀더 설명하자면,


아드

광범위 아드 / 아드 강도 : 필수. 참고로, 아드의 표식강도가 높을 수록 적에게 현기증(=경직) 또는 넉백(다운) 확률이 상승하고 지속시간도 증가합니다.

휩쓰는 아드 : 약간 유용함이 더해질뿐인 스킬이라 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만,

휩쓰는 아드의 이펙트와 효과가 마음에 들어 적극 활용하시는 분들은 3레벨 까지 찍어줘서 넉백효과 약화 옵션을 없애시면 됩니다.

충격파 : 아드를 적극 활용한다면 나름 광역데미지도 들어가서 쏠쏠하긴 합니다만 스킬포인트와 스킬슬롯이 다소 아까운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이그니

갑옷 융해/이그니 강도(피해량증가) : 필수

화염파도 : 기본 이그니에 비해 딜을 더 빨리 넣어준다는 느낌입니다만 포인트가 약간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에 개인취향에 따른 선택옵션 정도.

방화광 : 표식강도가 높다면 스킬을 안찍어도 화상확률은 100% 입니다. 왠간해선 적들이 다 화상에 걸리는 상태가 되므로 굳이 안찍어도 되는 스킬입니다.

(방화광을 찍는다면 화상확률이 100% 를 초과하게 되고, 렙 차이가 나는 고렙 몹들에게 화상이 잘 일어나게 되긴 합니다만, 스킬포인트를 투자하기엔 아까운 편.)


이르덴

트랩을 활용한 전투가 취향이라면 찍고 아니라면 버려도 되는 계열입니다만, 표식위쳐로서 한번쯤 찍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계열입니다.

단순히 트랩 깔아놓고 적이 오길 기다리는 게 아니라 직접 적에게 접근해서 발동시켜도 됩니다.(당연한 소리지만 혹시나 하는 노파심에...``;)

이르덴은 표식강도가 높을수록 적의 속도저하가 커집니다.

또한, 표식위쳐는 일부 보스급 몹들에게 일부 표식(아드/이그니/엑시)이 통하지 않는다라는 단점이 있는데,

이르덴으로 보스급 몹들에게도 경직을 줄 수 있어 여러모로 전투가 쉬워지게끔 해주는 표식입니다.


결계연장/마법덫/이르덴 강도 : 이르덴을 활용하기로 하셨다면 필수.

결계 과충전 : 데미지가 나름 쏠쏠합니다만 속도저하만으로도 충분해서 스킬포인트 및 스킬슬롯을 할당하기엔 다소 아까운 편.


쿠엔

폭발 방어막 : 1포인트는 일단 필수. 후반부 진행시 스킬슬롯 한칸 할당한 게 아까우므로 3단계까지. 적을 밀어내는 효과자체가 별로다 싶으시면 패스하셔도 무방.

활성형 방어막 : 표식위쳐의 체력관리의 핵심. 에키드나 탕약과의 조합이 괜춘한 편.

쿠엔 강도 : 쿠엔 표식강도증가=방어하는 피해량 상승.

쿠엔 누전 : 피해반사. 나름 쏠쏠하긴 하지만 굳이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성은 못 느낍니다. (보스급 몹들 상대로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찍어주세요.)


엑시

매혹 : 표식위쳐=표식강도 세팅이기에 3단계를 안찍어도 사실 실패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스킬포인트를 아끼고자 2단계까지만 찍어줘도 됩니다만,

선택대화문의 폭을 넓히는 효과때문에 3단계까지 찍어줍니다.

물론, 엑시를 전투에서 별로 활용안한다거나 엑시-선택대화문 의 필요성을 못느낀다면 안찍어줘도 무방합니다.

꼭두각시 : 다수의 적 상대로 무척이나 유용한 사기스킬입니다만, 전투의 재미가 반감하는 편입니다.

엑시 강도 : 꼭두각시를 활용할 생각이라면 찍어줘야 하는 스킬. 엑시 표식강도가 높을 수록 지속시간 증가.

정신지배 : 꼭두각시를 활용할 생각이라면 찍어줘야 하는 스킬.



연금 계열 추천스킬



연금위쳐는 기름을 사용하느냐 안하느냐로 갈립니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대체로 다른 계열(전투/표식)에 복합적으로 투자하게 되므로

사실상 연금위쳐라기 보단 다른 계열의 보조수준으로 전락.

(다른 계열이 연금계열을 보조로 둘 경우 쓸만한 스킬들

- 후천적 내성 / 재활 / 조직변성 / 시너지)


그런고로, 연금위쳐는 기름을 사용하는 위쳐라 할 수 있습니다.


기름은 보통 은검에 발라지며, 스킬미적용일시 20 회의 횟수를 가집니다.

은검 20번 휘두르면 기름이 사라지는 식.

하지만, 스킬을 찍으면 무한으로 사용가능하므로 전투 전 상대할 몹 종류를 확인하고

기름 바르는 약간의 번거로움만 감수할 수 있다면 연금위쳐가 될 자질은 충ㅂ.....음?



연금계열 스킬들에 대해 언급해보자면,


포션

허용한도 상승 : 중독도가 95% 이상일 경우 체력이 깍이기 시작합니다. 허용한도 스킬은 이러한 체력이 깍이는 시점을 뒤로 미루는 스킬로

5단계(허용한도 +5%) 까지 찍으면 포션 및 탕약 중독으로 인한 체력손실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연금위쳐에겐 무쓸모한 스킬이지만(조금이라도 체력이 깍이는 게 싫으신 분은 제외.)

후천적 내성을 찍은 다른 계열(전투/표식) 위쳐라면 찍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보통 후반부 쯤 되면 후천적 내성 3단계만 찍고 연금술 도안을 대다수 얻었을시 중독도 상한치가 240 가량 됩니다.

(저는 241 이더군요. 제가 빼먹은게 몇 있을 수 있으니 240 이라 퉁~)

보통 후천적 내성으로 인해 탕약 2개 먹고 포션을 활용하겠지만 포션은 고려안하고 탕약 3개 버프효과만 받겠다 싶으신 분들은

이 스킬을 찍으시면 탕약 3개 버프효과를 체력손실없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금위쳐는 능력계열의 신진대사 조절을 찍어주면 중독도 상한치가 270 = 탕약 3개(240) + 포션(20~30) 활용 할 수 있는 수치인데,

허용한도 상승은 밑에서 설명할 대사촉진 스킬에 의해 효용가치가 떨어지므로 안찍는 편이 낫습니다.


재활
 : 5단계시 어떤 포션을 먹든 체력이 25% 회복되는 사기스킬. 이 스킬을 찍었다면 체력회복 탕약 따위는 잊으셔도 됩니다. 온리 전투관련 탕약으로 채워넣어도 무방.

회복연장 : 정체를 알 수 없는 스킬.

회복연장 3단계(중독도 70%이하가 될때까지 포션효과 지속) 찍고 중독도 최대수치 100 인 상태에서 포션만으로 중독도 100 을 채우고,

지속시간이 짧은 30초짜리 포션의 지속시간이 멈추는지 혹은 지속시간이 지나도 효과가 남아있는지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중독도 100을 채워도 포션들의 지속시간 초침은 계속 흘러갑니다.

다른 포션들로 중독도를 80~100 가량을 계속 유지하며 30초짜리 포션의 효과가 30초 이후에도 지속되는지 살펴봤으나 30초 지나면 그냥 사라집니다.......??????

탕약 중독도 80 짜리를 먹고나서 포션들을 먹어도 마찬가지.

회복연장 효과 보신 분 정말로 계신가요?

쨌든, 회복연장 스킬이 효과가 있든 없든간에 연금 계열 스킬들을 스킬슬롯에 장착하면 포션지속시간이 늘어나므로 사실상 무쓸모한 스킬.


의외의 효능 : 포션 복용시 랜덤으로 다른 포션효과가 중독도 증가 없이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스킬.

비교적 전투관련 포션들이 발동합니다.(고양이가 발동했다면 참 난감했을텐데.. 그러진 않더군요.)

장점이라면 포션효과가 중첩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페트리 미약 포션을 먹었는데 의외의 효능 발동으로 마침 페트리 미약 포션 효과 발동 = 페트리미약x2 의 효과가 발동하는 셈이죠.

다만, 랜덤발동 / 의외의 효능으로 발동된 포션 지속시간이 만료되기 전까진 포션을 새로이 먹어도 의외의 효능 스킬이 발동하지 않음.

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스킬포인트 및 스킬슬롯을 할당하기엔 아까운 스킬.


기름

독바른 칼날/두려움 주기/정착액 : 연금위쳐로서 기름을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기름계열은 쭈~욱 찍어주세요. 딱히 뺄 스킬이 없습니다.

사냥꾼의 직감 : 5단계시 아드레날린을 꽉 채웠을때 치명타 피해 100% 증가.

검술위쳐라면 아드레날린이 금방금방 채워지지만 연금위쳐는 검술위쳐에 비해 약간 느린편이죠.

사냥꾼의 직감을 제대로 활용하시려면 '마리보숲 포션'을 자주 들이켜 주셔야 합니다.(혹은 곰교단 세트)

탕약 쪽에선 알굴 탕약이 있는데 다른 탕약 쓰느라 써본적이 없네요``;

그리고 능력계열 쪽에서 '아드레날린 발산' 스킬까지 찍어주시면 표식사용으로도 아드레날린 확보가 되서 사냥꾼의 직감을 좀더 자주 그리고 빠르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적 배후에서 공격하면 치명타가 잘 터집니다.

그래도 치명타가 잘 안터져 사냥꾼의 직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싶으시면 카타칸 탕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폭탄

차분한 조준/화공술 : 폭탄을 자주 활용한다 해도 찍어봤자 스킬포인트 및 스킬슬롯만 아까운 스킬.

효율적인 보관/분열폭탄 : 폭탄을 자주 활용할 경우 찍어주면 좋은 스킬.


변이

후천적 내성/조직변성 : 필수스킬. 언급은 생략.

시너지 : 연금위쳐의 특성을 결정짓는 필수스킬입니다.(타 계열 위쳐도 탐내는 스킬. 연금 3티어라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지만요``;)


녹색변이인자 + 곰교단 세트 = 체력뻥튀기

청색변이인자 + 그리핀교단 = 표식위쳐를 넘보는 연금위쳐

적색변이인자 + 살쾡이교단 = 전투위쳐를 넘보는 연금위쳐

적색(녹색)변이인자 + 곰교단(살쾡이) 세트 = 체력, 공격력 어느 것 하나 놓치기 싫은 연금위쳐


사실 이중 추천할 만한건 체력이나 전투 위쳐 쪽입니다``;

상급 청색변이인자 + 장인급 그리핀교단세트 + 그리핀교단의 기술 을 찍으면 표식강도가 130% 증가(그리핀 무기 +20% 하면 +150%)해서

이것만으로도 표식이 나름 쓸만해지긴 합니다만 표식 계열 스킬트리를 어느정도 타야 제대로 된 효과를 봅니다.

반면, 상급 적색변이인자 + 살쾡이교단세트 + 살쾡이교단의 기술 = 공격력 105% 증가 / 치명타 피해 100% 증가

여기에 곰 무기 장착하고 사냥꾼의 직감이 터질 경우(기름은 당연히 적용-우수한 기름 공격력 +50%) 딱히 검술쪽 트리 안타도 치명타가 전투위쳐 뺨칩니다.


시너지를 찍고 어떤식으로 조합할지는 개개인의 선택.

추천한 체력/전투 쪽에 대해 좀더 언급하자면,

곰교단은 체력뻥튀기도 뻥튀기지만 아드레날린 확보가 수월해서 사냥꾼의 직감 효과를 보기 쉽다는 게 장점.

살쾡이 교단은 기본적인 공격력 및 치명피해를 늘려준다는 게 장점.


변이적응 : 연금계열 스킬을 스킬슬롯에 할당하는 것만으로도 탕약 지속시간이 증가하므로 무쓸모한 스킬.


풀의 시험

격노 : 적이 카운터 공격을 할때 발동되는 스킬이라 몹의 종류, 공격 패턴에 따라 발동여부가 결정되는 스킬입니다.

발동시 시간 느려지는 연출을 맛보기 위해 재미삼아 한번쯤 찍어보는 것도....

통증 견디기 : 허용한도 상승 스킬을 5단계 까지 찍었으면 적용자체가 안되는 스킬.

허용한도 스킬을 안찍었을 경우 중독도 안정한계는 95%가 기준선이며 이 중독도 95% 가 넘어가야 적용이 되는데 사실 적용이 되는지는 의문.

회복연장 실험하면서 통증견디기도 실험해봤으나 체력 상한이 늘어나지 않음.

뭐, 효과가 있든 없든 간에 변이-조직변성 만으로도 얼추 체력 뻥튀기가 되는 만큼 필요성은 떨어지는 스킬.


대사 촉진 : 단시간에 포션효과를 이것저것 다 적용시키기 위할때 필요한 스킬.

예를 들어 탕약 효과 2개 + 포션효과 4~5개를 단시간에 띄우기 좋은 스킬입니다만, 이점만 놓고 보면 딱히 필요성은 그리 크지 않죠.

대사촉진 스킬의 의의는

후반부 진행시 후천적내성 + 신진대사조절 = 탕약 3개(중독도 240) + 포션(중독도 20~30) 활용을 할때 유용한 스킬입니다.

허용한도 상승은 중독도 안정한계수치를 늘려줘서 체력 손실할 일은 없지만 중독도가 어느정도 떨어져야지 새로이 포션을 먹을수 있는 반면,

대사촉진은 중독도가 빠르게 떨어지므로 약간의 체력을 손실하긴 하지만 금방 멈추기도 하고 빠르게 다른 포션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허용한도 상승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물론 탕약 3개 까진 필요없어~ 탕약 2개 + 포션효과로도 충분 하신 분들은 안찍어줘도 무방한 스킬입니다.

연속 살상 : 한번의 전투가 종료되면 초기화되지만, 적을 죽일때마다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수의 적 상대로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그외 스킬 관련 잡설


- 한계열에 집중 투자하고 다른 계열을 보조식으로 하는 경우 보통 다른 계열의 3티어 이상 스킬을 찍을려면 후반부에나 가능한 수준으로 레벨은 대략 3~40 정도 쯤은 되야 합니다 

- 일부 유저에 한해 스킬버그가 존재.

스킬 중 찍지도 않았는데 노란색 테두리가 쳐진 스킬들은 1포인트만 찍어주고 오른쪽 스킬슬롯창에 장비 안해줘도 스킬이 작용하는 상태가 됩니다.

스킬 버그에 당첨된 분들은 적극 활용해 보심이..

- 후반부 중독도 상한치 270 가량의 후천전 내성 + 신진대사조절 = 탕약 3개(240) + 포션(20~30) 세팅일때

조직변성과 우수한 화이트라파드의 탕약간에 상충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탕약 3개가 활성화 되었고 조직변성을 찍었을 경우 우수한 화이트라파드의 탕약이 체력을 꽉 채우지 않고 반정도만 채워줍니다. 그 이전 단계 기본/강화 는 평소대로 적용되구요.

또한 탕약 2개만 활성화 된 상태라면 조직변성 과 화이트라파드의 탕약간에 상충하는 일은 없습니다.

탕약 3개일때만 상충.



체력회복 관련 탕약 및 포션

전투 관련 탕약 및 포션들 (도플러, 카타칸 탕약 등 / 마리보숲, 벼락, 페트리 미약 포션 등) 은 설명 그대로 이기도 하고 다들 아실테니 언급 생략.

체력회복 관련 해서 몇개 종류가 있는데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되시라고 적어봅니다``;


탕약

- 에키드나 탕약 : 원기 소모시 체력회복. 제가 써본 체력회복 관련 탕약 및 포션 중에선 이게 제일 체감이 좋습니다.

비전투시엔 점프 몇번으로 피를 채울 수 있고, 전투시엔 원기소모로 체력 회복이 되는데

전투위쳐라면 휩쓸기 + 에키드나 탕약 조합은 좀비조합입니다. 휩쓸기 시전하면 체력은 이미 만땅.

분쇄는 저만 그런건진 몰라도 에키드나가 적용이 안되는 듯.

표식위쳐라면 표식 사용하는 걸로 체력을 채울수 있는데 쿠엔활성방어막이랑 중첩이 되서 피가 많이 채워집니다. (이그니 화염파도와의 조합도 괜춘할듯.)

추가로, 아크그리핀탕약 + 에키드나 탕약 조합도 있습니다. 아크그리핀으로 강공이 원기를 소모하게 되는데 에키드나 탕약도 적용되서 강공시(원기소모) 체력회복.


- 에키마라 탕약 : 적에게 피해 입힐시 체력회복. 에키드나/트롤 보다 제일 먼저 제작을 할 수 있어 초반에 사용을 하게 됐는데, 생각보다 체력회복량이 별로입니다.

초반 표식위쳐일때 써봐서 그런거일지도 모르지만 속공/강공/표식 모두 찔끔씩만 피가 찹니다.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 만큼 피가 차오르는게 아닌듯 싶지만 전투위쳐 공격력 최대한 올려서 써보면 회복량이 증가할수도...?

이그니 화상상태일때 지속적으로 피가 찔끔씩 차오르기도 하는 걸 봐선 휩쓸기/이그니-화염파도 와 같은 지속성 스킬에 나름 유용.....(정말로...?)


- 트롤탕약 : 전투시/비전투시 체력재생. 제조법은 거의 초반부터 풀리는데 실제 제조는 꽤나 후에나 한걸로..

탕약 종류가 몇 없을때 처음 보면 오 이거 좋구나. 꼭 만들어야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에키드나 탕약이 더 나은듯 싶습니다.(저는 에키드나를 먼저 제조하기도 했구요.)


- 무덤할망탕약 : 적을 죽일때마다 체력재생이 빨라짐. 만들기만 해놓고 써보진 않았습니다``;

설명만 놓고 보면 적 죽일수록 트롤탕약 체력재생량보다 체력재생하는 량이 많아질거 같아서 다수 상대로 나름 유용할거 같지만...

체력회복 탕약 종결자 에키드나 탕약을 만나서 그런지..쓸 마음이 안드네요 ㅎㅎ;


체력회복 탕약은 에키드나>트롤>에키마라 순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안써본건 일단 제외``;)


포션

- 제비 : 전투시 체력재생. 초반에 아주 유용한 포션이죠. 적어도 강화 단계까지는 제비포션이 탕약 및 포션 중에서 체력회복을 담당합니다.

- 화이트 라파드의 탕약 (탕약이라 쓰고 포션계열) : 체력 즉시 회복.

화이트 라파드의 탕약을 제조하는 순간부터 제비는 버리고 이것만 사용하게 됩니다. 제비와 같은 등급(일반/강화/우수 를 말함)일때 사용횟수가 1회 모자르긴 하지만

체력을 즉시 회복해준다는 이점이 좋아 자주 사용합니다.(간간이 포션 떨어지면 제비 사용하기도 하구요.)

다만, 이후 체력회복 탕약을 제조하는 시점에선 역시 활용도가 떨어져서 자주 안쓰게 되긴 합니다.

(물론, 체력회복 탕약 대신 전투관련 탕약들을 세팅하는 경우 자주 쓰일만한 포션입니다``;)



궨트


- 궨트는 상대방의 카드를 소진시킨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수월히 이기실 수 있습니다.

- 특수능력이 안붙은 카드들(일반 부대카드 및 영웅카드)을 먼저 내놓으면서 상대방의 카드를 소진시키자.

- 첩보원 / 미끼 / 날씨카드 로 카드 소진시키는 전략도 유효하다.


- 특수카드(날씨카드/미끼/연소) 와 특수능력(강인한 유대, 의무병 등)이 붙은 카드를 잘 활용하자.

날씨카드 + 연소 (지휘관 연소 능력 / 빌렌트레텐메렌스-연소-근접전열) 조합

사령관의 뿔나팔 + 강인한 유대 조합

사령관의 뿔나팔 + 징집 조합 등

특수카드와 특수능력부대카드 들을 잘 활용하세요.


- 냉기카드는 대다수 덱에 유용하며 특히 괴물 덱 상대로 1장정도 구비해두면 게임을 풀어가기가 무척 쉬워진다.

- 안개카드는 비교적 스코이아텔 덱이나 닐프가드제국 덱에서 효용이 높다.

- 폭우카드는 비교적 북부왕국들 덱이나 닐프가드제국 덱에서 효용이 높다.

- 날씨카드는 상대부대카드에 대한 카운터로도 쓰이지만 상대방 카드 소진용도로 자주 쓰이며, 카드 교환용으로도 자주 쓰인다.


- 미끼는 특수능력이 붙은 카드 or 위력이 높은 카드를 빼내는데 주로 쓰인다.

- 미끼 사용 우선순위는 첩보원 ≥ 부활 >그 외 특수 능력 및 위력 높은 카드 순입니다.


- 첩보원 카드가 다수 있다면 위력이 높은 카드부터 낮은 카드 순으로 내놓는다. (상대방의 미끼 카드 때문)


- 스코이아텔 / 괴물 덱 에서 징집 카드를 활용하는 경우 초기에 주어지는 10장의 카드 중 같은 이름의 징집 카드가 중복되 있다면 한장만 남기고 교환하는 걸 추천.

손에 들고 있어도 징집이 발동되면 빠져나가므로 카드더미(덱)로 보내놔서 가급적 보유한 카드(손에 든 카드)의 손실을 줄일 것.


- 덱구성에 있어 부대카드 구성은 근접/원거리/공성 의 3 전열 모두 적절한 카드 수로 구성하자.

만약 한쪽으로 치중되었다면 상대방의 날씨카드 카운터에 대비해 맑은 날씨 카드를 덱에 꼭 포함시킬 것.


- 영웅카드가 많다고 꼭 좋은 것 만은 아니다.

특수능력이 붙은 카드들은 여러모로 유용하므로 덱 구성에 꼭 포함되지만

특수능력이 안붙은 영웅카드들은 적절한 수만 덱 구성에 포함시키는 게 좋다.

why? 영웅카드는 모든 효과(부활/사령관의 뿔나팔)에 면역이기 때문.


- 궨트를 진행하며 좋은 카드를 얻게 될 수록 위력이 낮은 부대카드들은 덱 구성에서 빼기.


- 궨트 관련 링크글 첨부.


출처 https://bbs.ruliweb.com/pc/game/81593/read/8093303


반응형